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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자동차 상식

신호대기 중 기어를 중립 N으로 두면 연비가 오를까

by 모코로우 2021. 8.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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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대기 중 기어를 중립 N으로 두면 연비가 오를까

연비를 좋게 하기 위해 시작된 물음

 

안녕하세요. 모코로우입니다.

 

현재 본인이 자동차를 운용하는 오너라면 한번쯤 어디서 들어봤거나 혹은 스스로 고민해봤을 사실이 있습니다.

 

"기어를 N으로 두면 기름이 덜 소모되니 연비가 올라가지 않을까?"
"기어를 D로 두면 차가 움직이게 되어있으니 기름이 닳지 않을까?"

 

과연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답을 놓고는 여전히 의견이 분분합니다. 과거 한 때는 필수적인 팁인 마냥 정차시 기어를 N으로 둘 것을 강조했다가 또 한 때는 그럴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이기도 했습니다.

 

뭐가 정답일까요?

 

신호대기 중 기어를 중립 N으로 두면 연비가 오를까
정답은?

신호대기 중 기어를 중립 N으로 두면 연비가 오를까

결론부터 언급하면 둘 다 정답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전제 조건에는 본인의 주행 스타일이나 주행 방식에 따라 갈릴 수 있다는 점인데요. 본인이 장거리 주행이 많은지 적은지, 도심에서도 특히나 신호가 자주 걸리는 지역 위주로 단거리 운전을 하는지 등 여러가지 고려해볼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이죠.

 

왜 신호대기 시 기어를 N으로 두면 안된다고 할까

신호대기 중 기어를 중립 N으로 두면 연비가 오를까

신호대기 시 기어를 N으로 바꿀 경우, 자동 미션의 내구성을 떨어뜨린다는 의견과 연비 소모를 줄이기 위해 신호대기 중 정차 시 기어를 N으로 변경해야 되는 의견이 상충하는 상황인데, 둘다 틀린말은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연비 효율을 위해 적절히 사용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신호대기 중 기어를 중립 N으로 두면 연비가 오를까

신호대기 중 기어 중립을 반대하는 입장은 여러 실험 결과에서도 나왔듯 잦은 기어 변경은 오토매틱 트랜스미션의 내구성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며, 신호 변경 시 N에서 D로 바꾼 후 곧바로 가속 페달을 밟을 경우 급발진도 일어날 수 우려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게다가 신호 대기 중 신호 변경 시 교통 매너상 바로 출발해야 하는데 급하게 튀어 나가는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D로 두는 것이 훨씬 유리하며, 경사 구간에서 뒤로 미끄러지는 현상을 최소화해줘 미연에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왜냐면 D로 두자마자 엑셀을 밟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말이죠. 경사로의 경우는 기어를 N으로 둔 것을 망각하고 뒤로 미끄러지는 상황을 뜻합니다.

 

신호대기 중 기어를 중립 N으로 두면 연비가 오를까

반면 기어를 N으로 두라는 입장은 N으로 변경 시 실제로 RPM이 떨어지기 때문에 연비에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이며 후방 충돌 시 D에 두고 있으면 추가 사고 위험이 생길 수도 있다라고 주장하고 있죠.

 

하지만 현재는 새로운 주장이 더 신뢰를 얻고 있는데 나의 운전 습관, 스타일, 형태에 따라 적절히 선택할 필요가 있다는 답을 내놓았습니다.

 

새로운 주장이 제시하는 방법

신호대기 중 기어를 중립 N으로 두면 연비가 오를까

이러한 주장을 하는 이의 말을 들어보면 신호대기 중 기어를 N으로 변경하는 경우는 대기하는 시간이 3~5분 이상일 때 권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신호 대기 시간이 긴 큰 교차로 등이 예가 될 수 있으며 정차 시간이 오래되면 누적되는 연비 소모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적절히 판단에 기어를 N으로 둘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만약 내가 자주 지나다니는 도로의 신호 대기 시간이 긴 점을 미리 알고 있다면 기어를 N으로 둘지 말지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겠죠.

 

신호대기 중 기어를 중립 N으로 두면 연비가 오를까

다음은 D로 그냥 유지하는 경우에요. 이런 경우는 신호대기가 짧은 구간,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도로, 길을 지날 때 선택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정차, 대기가 짧은 경우 N으로 두나 D로 두나 연비 차이가 별로 없으며 오히려 미션 내구성 유지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잘 알지 못하는 길일 경우, 경로 파악에도 벅차기 때문에 원활한 주행을 위해선 D로 두고 있는 게 생각할 거리를 줄이는 방법이겠죠.

 

새로운 주장이 성립하려면 운전습관부터 고쳐야 한다

신호대기 중 기어를 중립 N으로 두면 연비가 오를까

하지만 이런 선택에 있어 전제조건이 먼저 깔려야 할 것 같습니다.

 

먼저 사전에 기어여부를 확인하는 습관이 들어있는게 중요해질 것인데요. 이 점이 미숙한 경우 내가 N으로 둔지도 모르고 엑셀을 밟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현재 내 차의 기어 상태를 체크하는 습관이 들고나서 N과 D를 선택하는 습관을 들어둔 후에 해당 방법을 고려해보길 권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요새는 기어스틱 말고도 버튼식, 다이얼식 기어노브가 많기에 더욱 주의해야 하며, 우리가 알던 기어스틱의 디자인변화로 인해 많은 사고도 일어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신호대기 중 기어를 중립 N으로 두면 연비가 오를까

또한 새로운 주장을 하는 이들은 내가 자주 가는길 그리고 평지에서만 활용하기 바라고 있습니다. 앞서 서술한 이유덕에 내리막, 오르막에서 현재 기어 체크를 하지 못하고 실수할 가능성이 있으며 내가 잘 알지 못하는 길일 경우 오히려 잦은 변경으로 미션에 무리를 줄 수 있으며 뒷 차를 배려하지 않는 운전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신호대기 중 기어를 중립 N으로 두면 연비가 오를까

여러가지 의견을 막론하고 가장 중요한 것을 브레이크 유지입니다.

 

간혹 N으로 두면 차가 안 움직인다고 착각하는 이들을 봤는데, 기어가 중립으로 맞물려 있을뿐 지형에 따라 차는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 상태랍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경사가 있는 곳이라면 본인이 집중하지 않을 시 차가 흘러가 사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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